선박에 설치된 크레인 또는 데릭를 조작하려면 노동 안전 위생법에 의거 국가 시험에 합격하여 양화 장비 운전 기사의 자격을 취득해야합니다.
구분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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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 상세 | 항만 하역 작업 하중 5 톤 이상의 양화 장비를 다루는 데 필요한 국가 자격입니다. 양화 장치는 선박 측에 설치된 데릭라고하는 크레인의 것을 말하며, 선박에서 육지와 육지에서 선박화물의 환적 하역 작업에 사용됩니다. 이 양화 장치는 조작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작업 효율이 바뀌어 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작업에 중요한 위치입니다. 선상에서 크레인 작업은 육상에 비해 균형을 잡기가 어렵 기 때문에 육상에서 조작이 가능한 크레인 운전사의 면허를 취득하고도 양화 장치를 작동 할 수 없습니다. 항만의 하역 작업은 양화 장치가 많은 작업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,이 자격은 항만의 하역 작업 종사자에게 필수적인 자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吊上 하중이 5 톤 미만의 양화 장치에 대해서는 지정 기능 강습만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. 선박에 설치되는 크레인 매달아화물의 취급에 의해 양화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, 모바일 크레인 때도 각각 다른 면허입니다. 그 때문에 가능하면 이동식 크레인 운전 기사의 자격도 함께 취득 해두면 안심 것입니다. |
주요 직무 | 항만 관련 업무가 주이며, 항만 운송과 항만 하역 관련 회사에서 크레인 등을 사용하여화물의 하역 작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. 지게차 운전 자격도 가지고 더 활약의 장소가 펼쳐지는 것입니다. |
소득 전망 | 양화 장치 운전사의 평균 연수입은 고수입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업계에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소득으로 추이하고 있습니다. 선박 관계 걸프 현장에서 필요 불가결 한 존재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편리되기 때문에 전직시에도 유리합니다. 앞으로도 꾸준한 요구가 바랄 것입니다. |
향후 전망 | 항구에서 하역 작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. 특히 선박 등에 설치된 양화 장치는 선박과 육지의 짐 옮기기에 필요한 시설이므로 직장에서 필요로하는 경우,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. 또한 크레인 운전사 면허를 취득하고있는 분에게는 쉬운 시험이며, 시험의 일부가 면제되는 혜택도 있으므로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. 양화 장치 운전사는 크레인을 조작 · 운전 업무이므로 기본적으로 차량의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|
취득 방법 | 국가 자격으로의 난이도는 비교적 낮습니다. 학과 시험은 양화 장비의 지식을 비롯한 관계 법령, 원동기 및 전기, 양화 장치 운전에 대한 역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이 요구되지만 텍스트와 과거 문제를 눌러두면 충분히 합격 를 노릴 수 있습니다. 특기 · 서툼 등의 편차가 없도록 모든 과목을 골고루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. 실기 시험은 양화 장치를 실제로 운전할 수있는 것이 전제이므로 사전에 강습 등으로 운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야합니다. 운전 학교 및 중장비 업체의 사설 교습소 등 각 도도부 현 노동국의 등록 교습 기관에서 실기 교습을 실시하고, 그것을 수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실기 교습 일정과 비용은 각 교습소에서 확인 둡시다. 양화 장치 운전 실기 교습을 수료하면 수료 일로부터 기산하여 1 년 이내에는 실기 시험이 면제됩니다. |